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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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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아동발달클리닉

  • 전국최초의 청각장애아동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난청연구소입니다.
    (1994년 경북신학교 부설 조기 교육기관으로 개소)
  • 청능평가, 청능훈련, 보청기 평가, 유소아 청력검사, 음성평가 및 진단, 언어 평가 등 청각과 관련된 모든 평가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기관입니다.
  • 본원을 졸업한 청각장애 청소년 모임인 LBH(사랑, 믿음, 희망)을 통해서 청각장애 아동의 진학 상담 및 학습지도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 부모세미나, 부모 교육을 통하여 청각장애 부모님들이 아동을 교육하는 방법과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인공와우 수술(보청기 착용)을 한 아동에게는 청각을 활용한 청각 ·구어치료법을 지원하고 있으며, 수화를 주된 의사소통수단으로 사용하는 아동(학생)에게는 수화에 의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앙아동발달클리닉은 청각장애 아동에게 단순한 언어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청각장애 아동 및 성인이 정상적이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신청각언어연구소는 청각장애 아동에게 단순한 언어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청각장애 아동 및 성인이 정상적인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능훈련이란?

청각장애인의 남아있는 청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음 및 말소리를 수용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훈련입니다. 청능훈련의 단계는 청각감지, 청각변별, 청각확인, 청각인지, 청각이해의 5단계로 나뉩니다.

  • 청각감지

  • 청각변별

  • 청각확인

  • 청각인지

  • 청각이해

청각감지 (Auditory Detextion)

단순한 음성이나 악기소리를 사용하여 소리의 존재 유무를 감지하고 소리가 들리면 의식적인 행동반응으로 유도합니다. 아동의 응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놀이기구를 활용하고 소리의 감지 능력과 청력검사의 수행능력을 접목시키는 지속적인 평가법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킨다. AV상황에서 AO상황으로 진전시키거나 단순한 악기소리에서 의성어나 의태어로 발전시켜나간다.

① 음의 존재를 알고 큰소리에 반응하기
② 소리를 즐기며 주의 집중하기
③ 작은 소리까지 잘 들으려는 태도 형성하기
④ 음악소리에 반응하기(음반이나 녹음된 노래이용)

청각변별 (Auditory Discrimination)

두 가지 이상의 소리자극을 비교나 대조를 통해 구별하도록 한다. 변별훈련에 사용되는 소리를 활용하고 주파수가 서로 다른 소리의 변별에서 주파수가 비슷한 소리의 변별로 나아간다.

① 소리의 길이 변별
② 소리의 크기 변별
③ 소리의 높이 변별
④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누구의 소리인지 변별 (엄마/아빠, 엄마/아빠/아기 등)
⑤ 악기 소리 듣고 변별(북/심벌즈, 피리/탬버린, 북/심벌즈/탬버린 등)
⑥ 소리를 듣고 순서에 의해 배열하기
⑦ 동물소리나 의성어 듣고 변별
⑧ 이름 듣고 변별(자기이름/친구이름, 가족호칭)
⑨ 말소리 듣고 변별(신체부위, 모음, 자음, 모음과 비음, 유성자음과 무성자음, 된소리와 거센소리, 말소리와 속삭임 소리)
⑩ 악센트, 억양, 리듬 변별

청각확인 (Auditory Identification)

청각장애 아동은 자신이 들은 단어나 문장을 바르게 골라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확인 단계에서는 보기가 주어진 상황에서 아동에게 주어진 소리나 단어를 골라내고 따라하게 한다. 처음에는 적은 수, 동일한 집단의 예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많은 수의 예와 복합집단의 예로 진행한다(AV상황 - AO상황). 모방이 첨부되므로 본격적인 언어훈련과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음소→단어→문장 등으로 전개시켜나간다. 훈련내용과 주제로 적절한 것은 학습자의 언어발달 수준에 맞추어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주제를 정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 또 주제의 선정은 아동이 관심을 보이고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청각인지 (Auditory Recognition)

아동은 보기가 주어지지 않은 상황(Open set)에서 들은 음소, 단어 및 문장을 골라내어야 한다. 다양한 게임 등으로 인지 및 사고 훈련도 함께 한다. 인지 및 사고훈련의 예는 관찰학습, 예상게임, 비교게임, 넌센스 게임, 실상과 환상 가리기, 원인과 결과 나누기, 어떤 주제에 대한 떠오르는 단어 말하기 등이 있다.

청각이해 (Auditory Comprehension)

자발적으로 이해를 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해의 정도를 높인다. 단 지도하는 사람의 말을 반복하거나 따라하지 못하게 하고 반응하기 전에 사고하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한다. 청각이해를 위한 방법으로는 반대말 대기, 물체ㆍ사건ㆍ활동 등의 종류 구분하기, 주어진 문장의 진위 가리기, 주어진 단어와 연상되는 단어 말하기, 예문을 읽어 주거나 상황을 설명한 후 관계된 질문하기, 동화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등이 있다.

검사 및 진단

언어 진단 및 평가의 목적은 현재 아동의 언어 발달 수준을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아동 개개인에 맞는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아동의 발달상태를 점검하여 발달단계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청각관리를 위한 필수과정입니다.

상담

청각장애로 인해 듣기와 말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영ㆍ유아, 아동 및 성인이 모두 상담의 대상이 되며 전문 청능ㆍ언어치료사가 청각장애와 관련된 상담 및 진단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을 실시합니다.

① 난청 상태와 난청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담
② 청각보조 장치와 적응 방법에 대한 설명
③ 언어평가 및 청능 평가 후 결과에 대한 상담
④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재활과 관련된 상담
⑤ 청각장애 아동의 부모 상담

청능평가

아동의 청취 수준을 파악하여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청각 보조장치를 선택하고 아동 수준에 적합한 청능 훈련을 제공하기 위해 청능 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행동관찰 검사, Ling 6음 검사를 실시하고 6개월이나 3개월에 한번 씩 초기 말인지 검사, GASP-K 등을 사용하여 아동의 청능 및 말인지 발달을 평가하고 점검합니다.

[듣기평가 프로토콜]
① CAP
② EARS-K
③ 한국어자음모음 모방검사
④ 영유아 듣기 관찰 평가
⑤ Closed-set 2음절 확인 Test
⑥ Closed-set 1음절 확인 Test
⑦ Open-set 2음절 확인 Test
⑧ Open-set 1음절 확인 Test
⑨ 청각장애 아동 일상생활 문장 듣기 검사
⑩ 성인용 일상생활 문장 듣기 검사
⑪ Auditory Comprehension Test

언어평가

아동의 언어발달정도를 펑가하여 적절한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언어의 이해와 표현, 음성 및 조음, 구어산출을 체계적으로 평가합니다. 언어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도구로 MCDI-K, PRES, SELSI, EASIC, 그림어휘력 검사, 구문 의미이해력 검사,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를 실시하며 아동의 조음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자음검사, APAC 및 아동의 음성 분석을 위해 Praat 등을 실시합니다.

[언어평가 프로토콜]
① CSBS(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
② MB CDI-K
③ 놀이언어진단
④ SELSI
⑤ 그림어휘력검사
⑥ PRES
⑦ 구문의미이해력검사
⑧ 언어문제해결력검사
⑨ 학령 전 아동 이야기 평가
⑩ 학령기 아동 이야기 평가
⑪ 읽기평가
⑫ 아동용발음검사
⑬ 명료도 평가

인지평가

아동의 지적 수준과 아동의 인지적인 특성은 임상적인 진단이나 치료에 영향을 주므로 K-WISC를 통하여 아동의 인지능력을 평가합니다.

기타

청력 검사 및 청능 평가를 통해 이과적인 진단 및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의료기관에 의뢰하여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특히 중이염, 돌발성 난청 등의 귀 질환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에 의뢰하여 청각 및 청능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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